goodwillhunting.jpg

 반 사회적 성격장애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범죄인을 말한다. 자주 경찰서 유치장이나 교도소에 들락거리는 사람들이나 폭행 사건으로 입건되거나 가족들을 구타하거나 폭력을 행사하는 사람들이 여기에 해당한다. 충동적이고 참을성이 없고 반항적이고 매사에 불만을 터트리는 사람들을 말한다. 범죄인들도 정신장애에 속한다. 어린 시절에 학대, 폭력, 상처를 많이 받은 사람일수록 범죄적인 행동을 많이하는 사람으로 보고 되고 있다. 상처를 내면 속에 담고 자신의 자아로 향하는 사람들이 정신병원에 드나드는 사람들이고 그 상처를 투사하여 가해자가 된 사람들이 교도소에 드나드는 범죄인들이다.

 미국 정신 의학회에서 1994년에 제 4차 개정판으로 출판한 정신장애에 대한 통계와 진단 분류집에 나온 반 사회적 성격장애에 대해서 알고 싶은 분은 성격장애 홈 페이지에 들어가서 반 사회적 성격장애를 찾아보세요.

 홈페이지에 주어진 영화 중에서 주인공이 반 사회적 성격장애를 보이는 영화가 미스틱 리버에 나오는 3명의 주인공 중의 한사람인 지미는 교도소에서 복역을 한 사람으로 과거의 범죄 조직과 손을 떼고 조그만 상점을 운영하면서 가족들에게 충실하게 살아오다가 자신이 교도소에서 복역 중일 때 태어나서 아버지의 사랑을 받지 못하고 성장한 사춘기를 넘어선 딸이 살해되면서 그 범인을 경찰에 맞기지 않고 스스로 잡아 내겠다는 일념으로 사건에 휘말리게 된다. 두 번째 영화는 굳월 헌팅에 나오는 주인공 월이 천제적인 머리를 가지고 있으나 폭력 전과자로 법정에 두 번이나 선 청년으로 반 사회적 성격장애로 심리치료를 받게 되어 문제를 해결하게 되는 과정을 그린 영화이다. 리멤버 미에서 주인공 타일러는 약한 반 사회적 성격으로 아버지에게 반항적이고 반대적이고 사회 통념에 반항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