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ce of Tides.jpg

상처 후 스트레스 장애는 영어의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를 우리나라 말로 번역한 용어로써 일반적으로는 글자 그대로 해석해서 후기 외상 스트레스 장애로도 알려져 있다. 그러나 후기 외상 스트레스 장애는 무슨 뜻인지 그 의미를 전달하는데 애매하다. 고로 정확한 의미를 전달하려는 의도에서 상처 후 스트레스 장애로 사용한다. 상처 후 스트레스 장애는 불안 장애에 소속되어 있다. 불안 장애에 속에는 일반화된 불안 장애, 대인 공포증, 공황 장애, 광장 공포증, 공황장애를 가진 광장 공포증, 급성 스트레스 장애, 강박사고 강박행동 장애, 특수 공포증 그리고 상처 후 스트레스 장애의 9개의 장애가 불안 장애에 소속되어 있는데 이들의 공통된 핵심이 불안이다. 어린 시절이나 과거에 받은 상처가 자아가 강할 때는 무의식 속에 억압되어 잠재되어 남아 있다가 이후에 자아가 약해져서 유사한 상처로 인하여 무의식 속에 억압되어져 있는 상처가 유사한 상처를 통해서 에너지를 공급받게 되면 연약한 자아의 방어망을 뚫고 나오게 된다. 환자는 지금 현재에 증세를 경험하고 있지만 그 증세가 과거에 상처 경험의 반복된 재 경험임을 모르고 있다. 상처 경험에는 성폭행 경험, 신체적 학대 경험, 감정적 학대 경험, 폭력의 경험, 자연 재난에서 오는 상처 경험 등 다양하다. 그 중에서도 성폭행의 경험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 한다. 성폭행을 어린 시절에 당한 사람일수록 그리고 가족 구성원에게 당한 사람일수록 가족 구성원 중에서도 부모에게 당한 사람일수록 그리고 그것을 비밀로 숨길수록 환자의 문제는 눈덩이처럼 커지고 증세는 심각하다. 상처 후 스트레스 장애자의 특징이 증세를 경험하고 있는 환자는 지금 현재에 살고 있는 것이 아니고 과거 속에서 살고 있다는 점이다. 과거의 상처를 현재로 지각하고 있다는 점이다. 어린 시절에 상처를 당한 사람은 어른이 되어서도 다시 상처에 취약하다. 위험한 환경에서 자신을 보호할 수가 없다는 점이다. 상습적 피해자가 될 위험은 이미 어린 시절에 뿌리를 내린 것이다. 어린 시절에 당한 상처일수록 이후의 발달 괘도에 지속적인 영향을 초래한다. 감정 규제 능력에 이상, 자아 규제 능력에 이상, 대인관계 능력에 이상, 문제 해결 능력에 이상, 선택하고 판단하고 결정하는 능력에 이상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어린 시절에 섹스 학대를 당한 사람은 어른이 되어서도 섹스 학대를 당하는 확률이 높고 결혼 후에 배우자에게 신체적 학대를 받을 확률이 높은 것으로 연구 결과가 밝히고 있다. 한번 피해자가 되면 치료받지 않으면 상습적 피해자가 될 위험이 높을 뿐만 아니라 상처에 침투 당하기 쉽기 때문이다.

 미국의 정신장애에 대한 통계와 진단 분류 지침서인 DSM-1V(1994년 4번째 개정판)에 의하면

A. 상처 이벤트에 노출된 사람은 다음 중 두 개의 항목에 해당한다.

 (1) 실제 상황에 노출되거나 생명을 위협하는 이벤트를 목격하거나 심한 상처를 입었거나 자아의 통합에 위협을 느낀다.

 (2) 노출되었거나 목격했거나 직접 당한 사람은 집중적인 두려움, 절망감과 공포를 느낀다. 어린이의 경우에는 끝임없이 문제를 일으키는 행동이나 해체된 행동을 보인다.

B. 상처 이벤트는 다음 중에 하나의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재 경험한다.

 (1) 그 이벤트가 이미지, 사고, 지각 등으로 침투적으로 불쾌하게 재 경험 된다. 어린이의 경우에는 상처와 유사한 놀이를 반복해서 그 상처 경험이 재 경험 된다.

 (2) 그 이벤트가 불쾌한 꿈으로 재 경험 된다. 어린이의 경우에는 그 내용을 모르지만 악몽에 시달린다.

 (3) 그 상처가 지금 현재에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느껴진다. 착각, 환각, 기억이 해체되어 분리된 즉 해리된 프레쉬백으로 경험된다. 어린이의 경우는 상처의 특별한 재 경험이 일어난다.

 (4) 상처 이벤트와 유사하거나 상처를 상징하는 내면적인 실머리나 외부적인 실머리에 노출되면 집중적인 심리적인 불쾌감을 경험한다.

 (5) 그 상처 이벤트와 닮았거나 상처를 상징하는 내면적인 실머리나 외면적인 실머리에 노출되면 상처에서 경험된 생리적인 반응을 재 경험한다.

C. 상처가 연상되는 자극을 지속적으로 피한다. 무감각의 반응을 느낀다.

 (1) 그 상처와 관련되거나 연상되는 대화나, 느낌, 감정, 생각을 피하려고 애쓴다.

 (2) 그 상처를 회상하게 되는 사람, 장소, 활동을 피하려고 애쓴다.

 (3) 그 상처에 관계된 중요한 내용을 기억할 수 없다.

 (4) 늘 해오던 의미 깊은 활동이나 그 활동에 대한 흥미가 점점 줄어든다.

 (5) 다른 사람과 관계를 회피하거나 애착 회피를 보인다.

 (6) 감정이 제한 된다(사랑의 감정을 느낄 수 없다).

 (7) 미래가 암담함을 느낀다(정상생활, 결혼, 자녀, 전문직을 기대하지 않는다).

D. 지속적으로 생리적인 긴장을 보인다(상처 이전에는 없었다). 적어도 아래의 항목에서 두 개 이상을 보인다.

 (1) 잠들기가 어렵거나 계속 잠만 잔다.

 (2) 짜증이 많고 분노가 폭발한다.

 (3) 정신 집중이 어렵다.

 (4) 과도하게 경계심을 보이고 예민하다.

 (5) 과장된 놀람 반응을 보인다.

E. 1개월 이상 지속적인 혼란함(C와 D의 증세들)을 보인다.

F. 이 혼란함이 대인관계, 직업에서 직무 수행 등의 일상생활의 주용한 기능에 의미 깊은 손상을 불러 일으킨다.

 

  홈페이지에서 소개한 심리 영화들 중에서 어린 시절에 성폭행의 상처나 신체적, 감정적인 학대를 당한 사람이 어른이 되어 겪는 여러 가지 갈등과 후유증을 그린 영화가 6개가 있다. 어린 시절에 어머니에게 신체적, 감정적, 성적인 학대와 폭행을 당하고 양육에서 방치되어 포기되어 자란 아그네스가 어른이 되어서 사생아를 임신하여 살인을 하고 정신 이상자가 되는 과정을 그린 영화 신의 아그네스와 어린 시절에 고아원에서 자라서 양부모에게 신체적 학대, 감정적 학대와 가족 구성원에게 성폭행을 당하면서 자라서 해군에 입대한 후에 동료들과의 폭력적인 관계 때문에 계급이 강등된 에트원 피셔 그리고 어린 시절에 변태성욕자에게 끌려 가서 성폭행을 당하고 어른이 되어 결혼 한 후에 부부 관계와 자녀 양육에서 문제가 생기고 우연히 차안에서 어린이를 성폭행하는 어른을 때려죽이고 이후에 어린 시절의 친한 친구의 딸을 살해한 혐의자로 지목되어 살해당하는 과거의 상처를 그린 영화 미스틱 리버 그리고 교도소에서 탈옥한 죄수에게 성폭행을 당하고 죄수를 살해한 후에 침묵으로 비밀로 일생을 살아온 쌍둥이 여동생 사라의 2번에 걸친 자살 시도와 정신분열증으로 정신병원에 입원과 어머니의 치나친 청교도적인 근엄함과 무식하고 폭력적인 아버지 사이에서 끝임없는 갈등 속에 자란 쌍둥이 오빠 톰 링고를 그린 영화 사랑과 추억 그리고 어린시절에 형님의 자살과 엄마가 강도에게 살해를 당하는 것을 본 소녀가 어른으로 성장해서 두 사람이 연인으로 발전하는 리멤버 미 그리고 어린 시절에 양모 밑에서 섹스 학대를 당해서 어른이 되어서 연쇄 살인범이 되는 킬러 인사이드 미 그리고 어린 시절에 부모님으로부터 강압적인, 처벌적인 환경 때문에 말더듬이가 된 킹즈 스피치가 그것이다. . 한 학기 동안 심리학 강의를 듣고 위의 4개의 영화 속에 나오는 주인공들이 겪는 심리적 갈등과 고통을 상세하게 분석한 학생들의 영화 속의 주인공의 심리 분석 작품 중에 우수한 작품을 소개 한다.